|착한기자단 우은지 기자| 행복지수를 높이는 행복한 학교교육

 

지금의 교육은 과거의 교육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왜일까? 국·영·수 중심의 암기 교육, 대학입시를 위한 주입교육, 점수로 서열화된 경쟁교육, 특성이나 자질을 외면하는 획일교육, 수동적·의존적인 타율교육, 돈 많이 드는 고비용 교육, 쓸모없는 것들을 배우는 비효율교육, 시험이 끝나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 맹탕교육은 여전하다.

학벌 중시 사회구조와 맞물려 공교육의 궤도 이탈과 학교교육의 정체성 상실이 나타나고 있다. 교육주체의 한 축인 교원 대다수가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학생들의 행복지수는 OECD 최하위다.

해가 갈수록 그 지수가 낮아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주변에서 행복하다는 말을 듣기가 쉽지 않다. 힘든 사람들이 많으니 자신의 행복을 내놓고 말하지 않는 것은 배려 덕목이 되었다.

학교는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를 학생 스스로 찾는 방법을 가르치는 곳이다. 건전한 사회생활을 하기 위하여 행복한 인생의 출발은 학교교육에서부터 시작되고 행복한 학교에서 행복한 인생이 시작된다.

교육의 본질적 핵심은 바른 인성과 창의성 신장을 통해 가치 있는 삶의 추구에 있다. 미래사회는 무한경쟁의 시대, 감성과 창조의 시대, 다원화와 가치 중심의 시대이다. 즉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회다.

결국 자기 생각을 말할 줄 알고, 남의 말을 경청할 줄 알며, 스스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깨달아가고, 학습을 통해 자각과 터득의 능력을 갖추어 가는 그래서 우리 아이들이 의미 있고 자기 주도적 능력을 키워나가도록 하는 것이 ‘12년’의 학교 교육이 해야 할 몫인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학생들에게 미래지향적 사고능력과 유연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육성에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진정한 ‘끼와 꿈’을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창조적 역량을 증진시켜야 한다. 또한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 및 지방교육자치단체는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교육정책을 입안, 지원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학부모나 학교는 소위 명문대학의 합격을 원하여 고된 강행군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 같은 틀을 깨고 우리들이 공부 때문에 소외되지 않고 학교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안정감을 주어 아침 등굣길 발걸음은 가벼워 학교에 가면 더불어, 함께 즐거움이 있고 자존감이 성장하는 곳이 된다면 학교 가는 것이 즐거울 수밖에 없다. 행복한 인생, 행복한 사회의 출발점은 행복한 교실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행복사회는 거저 얻어지지 않는다. 사회 구성원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독일 슐레 학교에는 ‘공부란 능력이 아니라 소질에 불과하다’라고 적혀 있다. 행복한 교육이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 기본이다.

우리에게도 내일이 온다. 그러나 그 내일은 오늘을 사는 우리가 만들어 가야 한다. 지금 우리사회가 어떤 씨앗을 뿌리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출발은 ‘나’부터이다. 그리고 우리 가족 안에서 지역의 학교에서, 동네와 지역에서 그동안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미래의 세대를 짊어질 지금의 아이들이 좀 더 행복한 우리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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